암정보

암종별 정보

  • 암정보
  • 암종별 정보
  • 전림선암

개인정보처리방침

닫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닫기

전립선암

전립선암이란

발생부위 전립선암은 전립선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입니다. 전립선은 남성에게만 있는 장기로, 방광의 바로 아래, 직장의 앞에 위치하고 있으며 요도를 감싸는 형태입니다.

정의 및 종류 전립선에서 발생하는 암의 대부분은 전립선 세포에서 발생하는 선암입니다. 전립선암은 여러 분화도 분류법 중에 재현성과 예후에 대한 예측성이 높은 Gleason에 의한 분류법이 가장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이 방법은 선의 형태를 분화도에 따라 분화가 제일 좋은 1등급에서부터 가장 나쁜 5등급까지 나눕니다.

전립선암의 예방

위험요인 전립선암의 위험요인은 고령(50세 이상에서 급격히 증가), 인종, 남성호르몬, 당뇨병, 가족력이 있는 경우, 유해물질 노출, 비만, 동물성 지방 섭취의 증가와 같은 서구화된 식생활이 있습니다.

예방법 알려진 위험 요인을 최소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정기적인 전립선 건강관리, 건강한 식생활 하기, 적정 체중 유지하기, 직업성 유해물질 노출 예방하기 등이 있습니다.

조기검진 전립선암 조기검진으로 전립선암으로 인한 사망을 예방할 수 있다는 명확한 증거는 확립되어 있지 않지만 조기 진단을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앞으로 남아 있는 수명이 10년 이상이라고 예상되는 50세 이상의 사람들은 매년 혈청 전립선특이항원(PSA)검사 측정과 직장수지검사를 받을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75세 이상의 무증상 대상자에 대해서는 정기적인 전립선암 검진은 권고하지 않습니다.

전립선암의 진단

일반적 증상 소변이 잘 나오지 않음, 밤에 소변 횟수가 잦음, 피가 섞인 정액이나 소변, 아랫배의 불쾌감, 소변이 전혀 나오지 않음, 배뇨 시 화끈거리는 통증, 배뇨 후에도 소변이 남은 듯한 느낌, 소변이 급하거나 심지어는 소변을 못 참아서 지리는 증상, 골 전이에 의한 뼈의 통증, 척추 전이로 인한 요통 등이 있습니다.

진단방법 진단방법에는 직장수지검사, 혈청 전립선특이항원(PSA)검사, 경직장 초음파검사 및 조직생검 방법이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진단

일반적 증상 대부분의 경우 특별한 증상이 없으며, 비정상적인 출혈(폐경기 이후의 출혈, 대변을 볼 때 출혈, 질 세척 후 출혈, 성관계 후 출혈, 생리기간이 아닌데도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출혈), 질 분비물의 증가, 골반통, 요통, 질분비물의 악취, 체중감소의 상태 등이 있습니다.

진단 방법 진단방법에는 자궁경부세포검사, 질 확대경 검사, 조직검사 등이 있습니다.

전립선암의 치료

전립선암의 치료방법은 암의 병기와 종양의 분화도, 환자의 나이와 건강상태에 따라 다르며, 치료 후 환자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치료방법 치료 방법으로는 전립선절제술, 방사선치료, 항암화학치료, 적극적 관찰요법, 호르몬 치료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