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정보

암종별 정보

  • 암정보
  • 암종별 정보
  • 유방암

개인정보처리방침

닫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닫기

유방암

유방암이란

유방암은 유방에 생기는 악성 종양으로, 우리나라 여성암 발생의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유방암의 예방

위험요인 유방암의 위험요인으로는 유방암 가족력, 출산 경험이 없는 경우, 30세 이후 첫 출산, 비만, 동물성 지방의 과잉 섭취, 장기간의 호르몬 자극(이른 초경, 늦은 폐경, 폐경 후 정기적인 여성호르몬의 투여), 가슴부위에 방사선 치료를 받았거나 많은 방사선에 노출된 경우, 지속적으로 덩어리 병소가 있는 유방과 자궁내막, 난소, 대장의 악성 종양

예방법 암은 여러 가지 원인 인자들의 복합적인 작용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유방암을 예방하거나 피할 수 있는 간단하고 쉬운 방법은 없습니다. 금연, 절주, 적당한 운동, 적정 영양 상태의 유지(신선한 야채, 과일 섭취), 가능하면 30세 이전에 첫 출산을 가질 것, 그리고 수유 기간의 연장 등을 통하여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또한 유전적 요인으로 유방암이 발생할 확률이 높을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의하여 항호르몬 제제를 복용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조기 검진 매달 유방 자가 검진을 실시하고, 국가 암검진 프로그램은 만 40세 이상 여성이면 1~2년 간격으로 유방 촬영술 및 의사에 의한 유방 임상 진찰을 실시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유방암의 진단

일반적 증상 유방암의 초기에는 대부분의 경우 아무런 증상이 없으며, 통증이 없는 멍울, 유방 및 겨드랑이의 덩어리, 유두의 피섞인 분비물, 젖꼭지의 잘 낫지 않는 습진(파제트 병), 유방 피부 혹은 유두의 함몰, 염증성 유방, 유방피부의 변화, 겨드랑이의 덩어리

진단방법 유방암의 진단은 자가 검진 및 임상 진찰, 방사선 검사(유방촬영술, 유방 초음파술 등), 세포검사 및 조직검사가 있습니다.

유방암의 치료

치료방법 유방암의 치료는 대표적으로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화학치료, 항호르몬 요법 등이 있습니다.